반응형
728x90

(도톤보리 야경사진)

Introduction

제주도 여행을 다녀오자마자, 1주일 후 일본여행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아직 외국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몇일 내내 일본여행준비에 필요한 것들을 조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여행하기에 앞서 필요한 정보들과 일정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일본여행 포스팅은 2가지로 나눠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리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목차

• 일본여행(오사카 및 교토) 2박3일 여행 준비사항(교통편정리)
  • 일본에서의 여행일정 및 사진

일본여행 무엇이 필요할까?

해외여행을 가게 될 때, 가장 먼저 찾아보아야 하는 것이 무엇일까?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가장먼저 생각나는 것은 여권, 교통정보, 숙박정보 그리고 환전이었습니다. 여권은 해외를 가게 되면 꼭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이번에는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그외 정보들에 대해 조사한 내용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 오사카 및 교토에서 필요한 교통정보

일본 오사카와 교토여행의 2박3일을 위해서 필요한 교통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찾아보았습니다. 블로그 및 구글링 통해 살펴본 자료들은 확실한 자료들이 아닐뿐더러 단순히 사람들의 여행기록으로 남겨진 블로그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서점에서 일본여행과 관련서적을 찾으니 많이 나와 일단 시간상 정보를 획득하는 것이 급하기때문에 책을 구매하여 블로그자료 및 책을 기준으로 현재 여행하는 코스에 대한 정보를 정리하였습니다.

• 라피트 티켓 / 오사카 간사이공항 <-> 오사카 시내(난바역) 이동시 필요한 티켓
  • 오사카 주유패스 / 오사나 시내의 전차,버스를 무제한 이용
  • 한큐패스 / 오사카,교토,고베 이동시 필요
  • 도쿄버스 패스권 1일권
  • 하루카(JR) 패스 / (칸사이국제공항 <-> 오사카 <-> 교토)
  • 오사카 1일 승차권
  • 한신 패스
  • 긴사이 스루 패스

위 패스권 말고 패스권들은 더 많이 있습니다. 퓨림노가 다 찾아서 정리하고 싶은 맘이지만, 현재일정에 맞춰서 패스권을 구입하였습니다. 나중에 일본 여행을 다시 가게된다면 본 포스팅에 추가하거나 다른 추가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위 목록에 작성한 패스권을 하나씩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지에서 포스팅 생각을하며 촬영하였지만, 이동이 바쁜와중에 멈출 수 없기때문에 생략되는 사진 대신 글은 꼼꼼히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라피트 티켓

2박3일 오사카 및 교토 여행일정 중 간사이국제공항으로부터 가장먼저 타게되는 라피트 티켓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동경로 : 간사이국제공항 -> 오사카 난바역 (40분소요)
  • 금액 : 편도 / 11,000원
  •  메모
    •  국내에서 살 경우, 일본 현지에서 사는 것보다 저렴하게 구매 가능
    • 오사카 간사이 공항에서 난바역으로 직행으로 이동시 간편하게 사용가능
    • 티켓은 1회권으로서 사용시 소멸되므로 사진 촬영은 투입구에 넣기전에 사진 찍기
    • 티켓은 제한된 기한(6개월) 내에 사용가능한 티켓으로 역에서 실제 승차권으로 변경 후 사용함
    • 칸사이쿠코역 <-> 난카이 난바역
      • 공항급행 약 45분 / 9200엔
      • 라피토 약 38분 / 1,430엔
    • 제2 여객 터미널 주의사항
      • 제2 여객 터미널에는 철도역이 없다. 난카이 전철을 이용하려면 입국장 앞의 버스 정류장에서 무료 셔틀버스를 타고 에어로플라자로 간다.(7~9분소요). 그리고 2층으로 올라가 육교를 건너면 난카이 전철역이 있다.

#난카이전철 이용방법
  1. 철도 표지판을 따라 2층으로 이동
  2. 난카이 전철 칸사이쿠코 역으로 이동
  3. 매표소에서 티켓 구입
  4. 난카이전철 개찰구 통과
  5. 플랫폼으로 이동
  6. 행전지 확인 후 열차 탑승
  7. 난바역하차 및 개찰구 통과

티켓 구매후, 계단이 보이는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사람들 따라가면됩니다~^^ 한글 표지판도 많으니 참고바랍니다.)

Information을 지나치면됩니다. 일본에 처음 오신분들이 대부분 많이 가시는 것 같은데, 저희는 티켓관련 정보를 미리 획득하고 가기때문에 저기서 시간을 지체할 필요가 없습니다. :)

이동후, HIS : 라피트 패스권 수령 (라피트티켓 : 간사이공항 <-> 오사카(난바) 이동시 필요) , 그리고 옆에 하나투어가 있으니, 아래 하루카 패스권을 구매하셨다면 이동하여 실탑승권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아래 하루카 패스권 내용을 참조 바랍니다.)

이른아침에 도착하여서 그런지, 줄서서 기다릴 필요는 없었습니다. 오히려 오픈시간을 기다리며 화장실을 다녀오시면 됩니다.

하나투어입니다. 여기는 한국분(?) 이 계셔서 한글로 편하게 이야기하시면 됩니다. 어정쩡하게 영어로 하실 필요없습니다. (ㅠㅠ)

2층으로 올라와서 난카이 전철 탑승을 위해 칸사이쿠코 역으로 이동합니다. 굉장히 크고, 안내가 잘되어있기때문에 길을 헤메는 일이 없으니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두번째 사진에서 우측편은 실탑승권으로 변경하는 곳이고, 좌측편은 난카이전철에서 라피토 특급열차를 타는 곳입니다.

다른 블로그를 검색하셔도 위와 같은 사진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때, 붉은색 Ticket Office 쪽으로 줄을 서시면 되고, 안내하시는 분께 국내에서 구입하신 티켓을 보여주면 바로 자리이동하라고 이야기 합니다.

줄을 서면서, 사진을 한장 남겨두었습니다. 줄이 짧아서 금방 구매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1)국내에서 라피토티켓을 구매하면 QR코드를 판매처로부터 받게 되는데, 위에 2) HIS로부터 QR코드를 위의 티켓으로 변경 및 수령합니다. 그리고 3) 위의 티켓을 가지고 현재 줄서서 기다리는 곳에서 실탑승 티켓을 수령합니다.

이제 뒤를 돌아서, 난카이선으로 이동하여 열차를 탑승하시면 됩니다. (위 두번째 사진에서 우측입구로 입장하시면 됩니다.)

실탑승권을 입구에 넣고 통과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표에 대해 설명하자면, [ 4월 29일 / 1호차 26번자리 / 11:35분 출발 특급 라피트 ] 입니다.

에스칼레이터에서 내려가는 길에서 좌측편은 특급 라피트이고, 우측편은 일반열차 입니다. 책이랑 자료를 살펴본봐로는 일반열차를 타고 이동할 수 있지만, 환승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환승시 티켓을 새로 발급받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간이 정말 급할 경우 이용할 수 있다고 생각되지만, 여행으로 왔으니 안하셔도 되겠죠?^^

특급 라피트 열차의 첫 느낌은 정말 아기자기하게 꾸며놓아, 유아용 기차가 생각이 났습니다. 국내의 KTX와 비교대상이 될지는 잘모르지만, 기차가 아기자기하니 여행하는 기분이 나는 것은 틀림이 없었네요. 이제 40분 후 난카이난바역으로 도착합니다.

난바역 -> 우메다역 -> 교토(가와라마치)역 및 호텔 이동

이제 일본에 도착해서 현지에서 움직이는 방법에 대해 적응을 해야하는데,  난바역까지오면 아직 한국인이 많이 있기때문에 눈칫것 이동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목적지가 다르기때문에 더이상 많은 인파를 볼 수가 없습니다.  먼저, 유의사항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큐패스
요약 : 오사카, 교토,고베 등을 이동 할때 필요함
금액 : 9,200원
메모
  • 하루동안 한큐 전철의 전 노선을 무제한으로 탈 수 있음
  • 요금은 모두 동일, 특급(40분), 통근특급(45분), 쾌속급행(50분), 쾌속(52분), 보통(60분)
  • 오사카에서 교토로
    • 출발(한큐 우메다역) -> 도착(한큐 카와라마치역)
  • 한큐 패스 구매시, 여권필요(단기체류 외국인관광객에게만 판매하는 패스권)

오사카의 난바역에서 우메다역교토(가와라마치)역으로 이동하기위해 한큐패스가 필요합니다. 이때,  난바역과 우메다역의 이름이 여러가지로 있습니다. 이는 일본에서 운행하는 열차에 따라 출발지 및 도착지가 다르기때문에 따로 분류된 것 같습니다. (혹 틀렸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비슷한 이름이 많기 때문에 이동경로를 확실히 확인 후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난바 -> 우메다 이동시, 미도스지 라인 이용, 블로그, https://blog.naver.com/adnian/221206679533)

구글 : GoogleMap (난바역->우메다역) 참조

구글에서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하면 이동경로에 대한 정보가 나오는데, 미도스지선이 적혀있습니다. 이는 난바역에보면 미도스지선을 탈 수 있는 표지판 안내가 잘되어있으니 찾아가 시면 됩니다. 문제는 역내부가 크기때문에 길을 잃어버릴 위험이 있습니다. 표지판과 길을 다 외울 수 없다면 중간에 방향을 회전할 때마다 여정표로 사용할 수 있는 사진을 촬영 하시기 바랍니다.

• 난바역(M20) -> 우메다역(M16 ) 이동  / 미도스지(Midosuji) 라인, 4정거장 이동
              ** 사용가능한 패스권 확인 하기 / 오사카주유패스로 이용불가시,  240엔
  • 2번 플랫폼에서 열차 탑승 [참고Link]
  • 우메다역 하차 후, HanKyu Line 표지판을 따라서 이동
    ** 긴 에스컬레이터 2~3번 정도 탑승
  •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권 구매시 (블로그 참조)

#우메다역 -> 교토(가와라마치)역 / 햔큐패스

#메모

• 이동시 급행열차(특급, Limited Exp) 열차를 타야 45분 소요  - Link
  • 우메다역에서, 열차 탑승 방향 등 확인 할 것
    • 1번 플랫폼에서 가와라마치행 열차 출발(블로그 中) 참조만...

# 가와라마치 교토역 -> 호텔 이동

숙소는 교토역으로부터 도보 5분 거리에 있는곳에 정하였습니다. 일본에 출발하기 전 숙소 위치를 선정하기위해 자료 조사때는 오사카로부터 교토역으로 바로 도착하는줄알고 교토역으로 예약을 해두었지만, 가와라마치 교토역으로 도착한다면 숙소는 새로이 지정할 수 있겠죠? 이동방법은 구글지도를 통해 정보를 획득하고 이동하시면 됩니다.

교토의 교통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다양한 노선으로 이뤄진 전철과 버스가 있습니다. 제가 살펴본 일본여행 책에도 전철을 이용할 경우, 시간을 보장해주지만, 버스는 많은 관광객들이 있을 경우, 인파로 인해 시간이 지연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여행하는 자의 선택으로서 스스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본 글의 필자는 교토버스 1일승차권을 4장(2명=2일) 을 구매하였습니다. 버스가 처음에는 불편하였지만, 오히려 관광지 앞에 세워주기 때문에 정말 좋았던 것 같습니다.  문제는 구글지도인데, 구글지도가 교통편을 아래의 복잡한 버스노선도를 대신하여 정보를 알려주지만, 세부위치가 정확하지 않아, 목적지의 반대방향으로 한참을 잘못된 길로 걸어간 적이 있습니다. 다행히, 지나가는 일본 현지인 친구들에게 물었더니 설명을 잘해주셔서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교토의 버스노선도

교토 관광을 위해 유명한 관광지에 대해 출발지/목적지에 따라 탑승할 수 있는 버스가 정리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구글맵지도가 있기때문에 위의 정보가 필요없습니다. ^^

교토의 버스노선정보는 책자형태로 information에서 받을 수 있지만, 이동시 짐이되었기때문에 검색을통해 지도를 핸드폰 속에 담아두었습니다. 하지만 필요하지 않아 쓰지 않았습니다.

하루카 패스

JR 특급 하루카 전철 외부 및 하루카 티켓사진

하루카 패스는 2박3일의 여행일정 중 교토역으로부터 간사이공항으로 바로 이동하기위해 구매를 하였습니다. 이때, 간사이공항에서만 하루카패스를 구매할수있습니다. 하루카패스를 구매할때 하나투어 매니저에게 물어보니 교토에서는 구매(실 티켓으로 교환)가 불가능하다고 하였습니다.  교토에서 간사이공항으로 바로 가고자 한다면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이동경로 : 간사이공항 <-> (가와라마치) 교토역 / 편도 약 80분 소요
  • 운행시간 : 시간당 1~2대 운행 (약 30분 간격으로 운행함, 현지 사정따라 변경될수 있으니 시간표 항상 확인바랍니다)
  • 사용방법
    • 이용가능 구간안에서 원하는 방향으로 이용가능
    • 유효기간 내 편도1회권이므로 하차역 개찰구를 지나갈 때, 회수되고 잔여구간은 무효가 됩니다
    • 4,5,6 호차에 자유석으로 임의의 자리에 승차
  • 주의사항
    • 일본을 처음 여행한다고하면, 출발지점과 도착지점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카 패스로 교토역에 도착합니다. 하지만, 구글지도를 살펴보면 교토시내를 중심으로 조금씩 떨어진 곳마다 역이름이 다르게 표기되어있습니다. 아래의 구글지도를 보면, 상단에 가와라마치 교토역이 있고, 아래에 교토역이 있습니다. 정확한 명칭은 구글지도를 확대해서 보시면 됩니다.
    • 하루카패스권을 이용하면 간사이공항으로부터 가와라마치 교토역으로 도착합니다. 이후 일정은 아래보이는 교토역이 아니라, 가와라마치 교토역으로부터 이동경로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 수령방법
    • 하루카 패스를 구매하면, 간사이공항에서 티켓 수령 후, 탑승 합니다.
    • 운영시간이 아래 그림과 같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비행기시간 예약시 유의해야합니다.
      구매당시, 수령시간을 정하기때문에 수화물찾는시간 및 이동시간을 확인바랍니다.

### 카톡내용

[하나투어] 패스/입장권 수령안내

본 모바일 바우처를 간사이 공항 하나투어 데스크에 여권과 함께 제시하시면 상품수령 가능합니다.
▶예약상품 - [간사이 공항 수령] [간사이 공항 ↔ 교토 시내] 하루카 특급 열차 편도권
▶예약번호 - RNXXXXXXXXXX
▶구매매수 - 2
▶대표자명 - 박XX

▶ 수령방법 - 직접수령 (간사이공항 투어데스크) 간사이공항 하나투어데스크(1층 북쪽게이트
▶ 수령처약도 - http://goo.gl/BCZwKY
수령일시 - 2018-04-2X 11:00
※영업시간 - 10:30~15:00 / 16:00~18:00 (15:00~16:00 수령불가)

- 예약 시 선택하신 수령예정일과 다르게 방문시, 티켓이 준비되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 부탁드립니다.
- [바로존 SM면세점 서울점] 직접수령고객 한정! 여권소지시 SM 사은 카드 3만원권 증정 (~12/31)
- 수령예정일 2일 전까지 결제를 완료해 주셔야 수령이 가능합니다.

▶ 도우미 여행사 - 장극여행사 (TEL. 02-591-8820)

### 수령처 약도

### 간사이공항 현지 하나투어 사진
- 간사이국제공항에서 난카이 전철 타로가는 중 ( 2층으로 올라가는 길) 근처에 수령처가 있음 -

전체 사진을 촬영하였는데, 그 이유는 아래오 같습니다. 하나투어HIS 가 붙어 있어서 라피트티켓 및 하루카 패스를 바로옆에서 수령이 가능합니다. 이때, HIS에서는 일본인이 데스크에서 일을하고 있지만, 하나투어에서는 한국어로 대화가능한 분이 데스크에 앉아계시기때문에 편하게 이야기하셔서 수령하시면 됩니다.

• 하나투어(HanaTour) : 하루카패스 수령 (간사이국제공항 <->교토 이동시 필요)

하루카 전철을 타기 위해 이동 (30번 게이트를 찾아서 이동) - Reference

JR 특급 하루카 전철 내부 사진

JR 특급 하루카 전철 외부 및 하루카 티켓사진

#JR 특급 하루카 전철 관련 참고사항
  • 열차시간 확인 가능 - Link
  • 열차시간 확인 가능 / 교토역 -> 간사이공항 - Link

JR 하루카 특급 열차의 출발 시간표로서,  30분 간격으로 열차가 운행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전/오후의 출발시간이 다르니 한번 꼭 확인 후 탑승하는것을 고려하여 일정을 정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 패스권 정보

#오사카 주유패스
요약 : 오사카 시내의 전차/버스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음
금액 :  26,000원(국내)
메모
  •  오사카 시내의 전차/버스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음

오사카 및 교토 2박3일 일본여행 준비사항(교통편정리) 마무리

교통편정리를 하면서 누락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위와같은 정보를 가지고 현지에 도착하였지만, 전철을 탈 때, 추가 요금이 발생한 곳과 교토버스를 탈 때, 타는 곳의 위치등에 대한 정보를 명확히 알 수 없었습니다. 버스를 타는방법과 이동하는 방향은 쉽게 알수 있지만, 어두운 밤에 버스 타는 곳을 알수가 없었기때문에 택시를 타야하나 고민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피곤한 몸을 이끌고, 전철을 타고 숙소로 이동하였습니다.  또한,  목적지에 대한 위치를 구글지도에서 정확히 확인 후 가지 않으면 목적지를 놓치는 경우가 빈번히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포스팅을 하게된 계기는 많은 분들이 정보를 찾고 있을텐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을 작성합니다.

이후 글은 일본에서의 여행에 대한 글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